목차
청년 도약 계좌란?
청년 도약 계좌는 정부가 운영하는 적금 상품으로, 월 최대 70만 원을 5년 동안 납입하면 총 5천만 원을 모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.
이 상품의 특징은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며, 원금 4,200만 원에 기여금과 이자까지 합치면 5천만 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.
유연한 납입 방식
청년 도약 계좌는 자유 적립식 상품으로, 월 납입 금액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.
월 70만 원을 납입하다가도, 급하게 돈이 필요하면 20만 원만 납입해도 됩니다.
이에 따라 정부 기여금과 이자는 변동될 수 있지만, 개인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납입 금액을 조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
청년 도약 계좌, 5년 동안 돈을 못 빼나요?
청년 도약 계좌는 5년 동안 계약을 유지해야 하지만, 중간에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 특별 중도 해지가 가능합니다.
2024년 1월에 법이 개정되면서 혼인, 출산, 퇴사, 생활비, 첫 주택 구입 등 목돈이 필요한 경우에 중도 해지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.
청년도약계좌 신청
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은 아래에 자세하게 정리되어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청년희망적금 만기자(만기예정자) 연계 지원
청년희망적금을 유지하여 만기가 되신 분들은 청년도약계좌와 연계하여 추가 혜택을 받아볼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2023.10.09 - [분류 전체보기] -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 해지 후 2024년 재투자는 어디?
청년 도약 계좌의 장점 및 단점
장점
청년 도약 계좌의 가장 큰 장점은 비과세 혜택과 정부 기여금입니다.
기본적으로 적금 이자에는 15.4%의 세금이 부과되지만, 이 상품은 세금을 내지 않아야 하는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.
또한, 정부 기여금은 개인의 소득과 나이, 금액에 따라 달라지지만, 최대한 많은 혜택을 받으려면 월 70만 원을 납입해야 합니다.
단점
청년 도약 계좌도 단점이 있습니다.
첫 번째는 5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돈을 묶어야 한다는 점입니다.
두 번째는 변동 금리라는 점입니다. 첫 3년 동안은 고정 금리가 적용되지만, 그 이후에는 변동 금리가 적용되므로,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.
청년 도약 계좌 대상, 누가 가입하면 좋을까?
청년 도약 계좌는 20대 초중반의 청년들에게 좋은 상품입니다.
투자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분들이나, 목돈을 모으려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.
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분들도 먼저 가입하여 시드를 모으고, 그 다음에 본인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.
이상으로 청년 도약 계좌에 대한 정보를 종합하였습니다.
이 글이 독자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